1. LOGIN
  2. JOIN
휴의원
사마귀
티눈
무좀
내성발톱
면역력클리닉
치료사례
커뮤니티
닫기

사마귀

사마귀의 원인
사마귀의 전염성
사마귀의 종류
사마귀 치료

사마귀의 원인

사마귀는 인간 유두종 바이러스(human papilloma virus, HPV)에 의한
감염질환으로 종류에 따라 원인이 되는 유전자형이 다릅니다.

사마귀의 전염성

사마귀는 면역력이 약한 사람이나, 약해지기 쉬운 여름, 겨울에 쉽게 걸리며, 피부 어느 부위에나 감염되지만,
외부로 노출되는 손, 발, 다리, 얼굴 등에 발생이 잦고, 성 접촉을 통해 성기에도 생길 수 있습니다
사마귀 바이러스는 주로 직접적 접촉에 의해 인체에 침범하지만,
생명력이 강하기 때문에 실온에서 수개월 간 감염력을 가질 수 있습니다

사마귀의 종류


손발톱 주위 사마귀

심상성 사마귀라고 부르는 가장 일반적인 사마귀 형태입니다.표면이 울퉁불퉁하고 튀어나와 있으며 갈라지기도 합니다.
특히 유아기에 많이 발생하는 사마귀 형태입니다.

손발바닥 사마귀

손바닥과 발바닥에 사마귀가 생기면 체증으로 인해 눌리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피부로 파고들어 아픔을 유발합니다.
외부 자극으로 인해 일반 사마귀처럼 튀어 나오지 않아 티눈으로 오인하는 경우가 많아 이 부분에 대해 정확한 진단이 필요합니다.
티눈과는 달리 신발에 닿는 부위나 체중이 실리는 부위와 상관없이 생기는 경우가 흔하며 여러 개가 모여 있고 옮기는 경향이 있습니다.

편평 사마귀

안면에 주로 발생하는 편평 사마귀는 오톨도톨한 일반 사마귀와는 다르게 약간 솟아있는 모양새입니다.
사마귀 자체는 작은 편이지만 다발성으로 발생하여 심미적으로 스트레스를 받을 수 있습니다.

성기 사마귀

주로 성접촉을 통해 전염되는 성기 사마귀는 전염력이 강해 한 번의 성 접촉으로도 약 50%가 감염될 수 있습니다.
성기 사마귀는 대게 성교 2~3개월 후 피부병변이 나타나며 초기에는 좁쌀만한 크기에서 시작하지만 시간이 지날수록 점차 커집니다.
음부 사마귀의 원인 바이러스는 HPV 6, 11, 16, 18, 31, 33-35, 39 등이 있으며 이 중 6, 11형은 성기 및 자궁 경부암 발생과의 관련성이 적고
나머지는 자궁 경부암과의 관련성이 높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사마귀 치료

사마귀의 치료법은 매우 다양하게 이루어집니다. 환자의 상태, 연령이나 성별, 면역상태, 사마귀의 크기, 개수, 위치 등에 따라 다른 치료법을 고려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미용 문제뿐 아니라 다른 사람에게 전염시킬 수 있다는 문제가 크기 때문에 반드시 내원해서 치료하는 것이 가장 이상적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