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LOGIN
  2. JOIN
휴의원
사마귀
티눈
무좀
내성발톱
면역력클리닉
치료사례
커뮤니티
닫기

무좀

무좀 원인
무좀 증상
무좀 치료

무좀 원인

피부사상균(dermatophytes)의 감염으로 인해 발생하며 무좀 환자와의 직접적인 피부 접촉이 있거나 목욕탕, 찜질방, 수영장의 수건, 신발 등을 통해 감염될 수 있습니다.
무좀 환자의 각질에는 곰팡이가 많이 들어 있기 때문에 사람이 많은 곳에서 무좀 환자들에게 떨어져 나온 각질로 인해 감염됩니다.
백선균은 고온 다습한 환경에서 번식을 잘하고 여름철 특히 장마철에 증상이 심해집니다. 발에만 생기는 것이 아니고 생활 환경, 직업, 면역 상태에 따라 피부의 어느 부위나 발생 가능하며 체부백선, 족부백선, 손발톱백선, 완선 등으로 분류됩니다.

무좀 증상


무좀은 3가지 종류의 증상이 있으며, 임상 양상에 따라 지간형, 소수포형, 각화형으로 구분합니다.

지간형은 발가락 사이 피부가 짓무르고 습기에 불거나 갈라져 각질이 벗겨지기도 합니다.
또한 땀이 많이 나면 냄새가 나고 가려움증이 동반되기도 합니다.

소수포형은 작은 수포가 발바닥의 중간 부위나 발의 가장자리에 많이 생겨나고, 소수포가 형성될 때 가려움증이 심합니다.

각화형은 발바닥 전체에 각질이 두꺼워지고 긁으면 고운 가루처럼 떨어지는데, 가려움증은 그리 심하지 않지만 치료가 어려운 경우가 많습니다.

무좀 치료

곰팡이 검사로 확진을 하며 진단이 되면 연고치료, 약물치료를 선택하게 됩니다.

(곰팡이검사 = KOH 검사 : KOH 용액은 각질의 단백질, 지방 등을 녹여버리지만 곰팡이균의 세포막은 녹이지 못하는 원리를 이용하여 현미경에서 곰팡이를 확인하는 검사) 치료기간은 연고는 1-2주, 약물치료는 1-3개월 정도이지만 1년이상 치료가 필요한 경우도 있습니다.